지난 포스팅에서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잠시 복습하고 넘어가면,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에는,
- 광고 수익
- 제휴 마케팅
- 체험단 참여
- 책 출판
- 온라인/오프라인 강의
-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
- 지식 컨설팅
- 기업과의 제휴
이런 다양한 방법이 있었지요. 그렇다면, 이런 여러가지 방법 중 어떤 방법을 택하는 게 가장 여러분에게 큰 이득일지 살펴보겠습니다.
블로그로 돈버는 방법의 장단점 비교
바로 위에서 제가 여러분에게 제시한 방법은 크게 2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는데, 여러분은 혹시 감이오셨나요? 정답을 알려드리면, 단기적으로 수익을 내는 방법과 장기적으로 수익을 내는 방법입니다.
블로그 배너 광고나 제휴 마케팅 같은 것은 즉각적으로 수익이 발생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나 쿠팡 파트너스 같은 광고는 매일 수익이 누적되다가 특정 정산 규모를 넘어서면 지급이 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수익이 즉각적으로 발생합니다. 체험단 참여나 리뷰어 같은 것들도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책 출판이나 강의, 상품이나 서비스 판매, 지식 컨설팅, 기업과의 제휴 같은 방법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수익을 내는 구조입니다. 이런 수익 구조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이 양질의 블로그를 규모 있는 수준으로 키워야만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두 가지 방법 중 어떤 방법이 더 이상적일까요? 사실, 여기에 정답은 없습니다. 단기적인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운영해서 전업 수준의 수익을 달성하는 고수도 있고, 단기적인 수익보다는 블로그를 장기간 꾸준히 운영해서 자신을 브랜딩하여 컨텐츠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사람도 있기 때문입니다. 어느 방법이건 여러분의 스타일에 맞는 방법을 선택해서 집중하면 됩니다.
블로그, 단타 칠 거면 하지 마라!
하지만, 저는 여러분들께 단기적인 배너 광고 수익이나 체험단 같은 자잘한 수익에 목표를 두기 보다는 정석적인 방법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여 장기적으로 큰 수익을 내는 방법을 추천하고 싶고, 이 방법이 제 블로그에서 주로 다룰 주제입니다.
그렇다면, 단기적이고 즉각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수익 모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는 왜 단기적인 수익 관점에서의 블로그 운영을 추천하지 않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단기적인 배너 광고 수익을 목표로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내가 잘 알고 있거나 흥미가 있는 분야가 포스팅의 대상이 되는 것이 아니라, 급상승하는 이유나 인기있는 키워드를 따라가면서 포스팅을 하게 되기 때문에, 즐겁고 보람있는 블로깅이 아니라 돈을 벌기 위한 온라인 '노가다'에 빠지게 됩니다. 이는 블로그를 패시브 인컴의 수단으로 활용하겠다는 본래의 의도에 반하게 되는 것이지요.
둘째, 이렇게 운영되는 블로그는 특정 영역이나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심도있게 다루는 것이 아닌, '잡 블로그'가 되기 때문에, 특정 주제에 대한 지식 플랫폼으로서의 기능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즉, 단회적인 광고성 글들로만 도배가 되고, 내 지식 플랫폼으로서 자리잡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강의나, 서비스 판매, 지식 컨설팅, 제휴 같은 훨씬 더 커다란 수익 구조는 포기해야 한다는 것이 치명적인 단점입니다.
전문 블로그를 장기적인 관점에서 운용하라
저는 블로그를 단기적인 수익의 관점이 아닌 장기적인 사업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여러분이 잘 알고 흥미가 있는 분야의 전문 블로그를 개설하여 꾸준히 장기적으로 운영하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얼핏 생각하면 지루하고 힘들어보이는 이 방법을 왜 여러분에게 추천하는 것일까요?
첫째, 전문 블로그에서도 광고 수익을 얼마든지 창출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전문 블로그를 운영하면 잡블로그에서 얻을 수 있는 배너 광고 수익이나 제휴 마케팅 같은 수익을 포기해야 하지 않냐고 생각하는데, 완전한 착각입니다. 블로그 광고 수익이나 제휴 마케팅은 블로그의 종류와 무관하게 어떤 블로그에서도 얻을 수 있는 수입원입니다. 단지, 그 수익원이 블로그의 주된 수익 구조냐 아니냐의 차이일 뿐이지요. 전문 블로그도 얼마든지 이런 자잘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둘째, 전문 블로그는 잡블로그보다 수익 구조가 훨씬 다양합니다. 전문 블로그는 잡블로그에서 불가능한, 책 출판, 온오프라인 강의 등 훨씬 더 많은 수익 구조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블로그가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은 전문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즉, 여러분이 전문 블로그를 잘 가꿔놓으면, 이것은 블로그 하나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하나의 전문성 있는 여러분의 사업체가 되는 것입니다.
셋째, 비슷한 맥락에서 확장된 이야기인데, 전문 블로그는 브랜딩과 사업의 확장이 가능합니다. 여러분이 특정 분야의 전문 블로거로 자리잡고 책이나 강의를 하게 되면 여러분은 해당 분야의 하나의 전문가 내지는 셀럽으로 인정받게 됩니다. 이 상황이 되면 여러분이 하나의 브랜드가 되기 때문에 동종 업계의 업체와 협력하거나 동업을 하기에도 굉장히 유리한 상황이 됩니다. 여러분이 아무런 지식도 인지도도 없다면, 아무리 여러분이 같이 해보자고 제안을 해도 거절만 당하겠지만, 수만명의 팔로워를 거느리고 책을 몇 권 출판한 셀럽이 되면 여러분이 가만히 있어도 오히려 여기저기서 같이 사업을 해보자는 제안이 쏟아지게 됩니다.
지금 이 글을 보는 여러분 중에는 블로그를 소액이라도 즉각적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단순한 용돈 벌이나 부업 수준으로 생각하고 들어오신 분도 계실 것이라 확신합니다만, 저는 여러분께 그 생각을 바꿔보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어차피 소액 수준의 용돈벌이를 하실 거라면 그냥 차라리 주말에 화끈하게 공사장 노가다를 한 번 뛰는 게 더 낫습니다.
단기적인 수익은 좀 유보하더라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제 2의 내 사업체를 운영한다는 각오로 시작한다면, 이 얼마나 가슴 뛰는 일입니까? 당장의 수익을 쫒지는 않기에 큰 수익이 발생하지는 않고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더라도 여러분의 컨텐츠와 독자가 조금씩 쌓여 어느 정도 규모가 되면 그 때에는 여러분이 당당한 전문가로 인정받게 되고 진정한 의미의 커다란 규모의 안정된 패시브 인컴이 들어오게 됩니다.
저는 이 블로그를 통해 비록 힘들고 시간이 좀 걸리고 어렵지만, 여러분이 따라오기만 하면 나중에 큰 결실을 맺을 수 있는 전문가이자 1인 지식 사업체로 성장하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결심하셨습니까?
다음 포스팅(클릭)에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커다란 사업체로 발전시키기 위한 전문 블로그 플랫폼을 설계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블로그 내용은 시리즈로 이어져 있습니다. 맨 처음부터 보고 싶으신 분은, 이 곳을 클릭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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