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블로그 완전 정복

블로그의 수익 모델 (5)

by 지식 발전소 2021. 9. 21.
728x90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로그로 수익을 달성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 광고 수익
  • 제휴 마케팅
  • 체험단 참여
  • 책 출판
  • 온라인/오프라인 강의
  •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
  • 지식 컨설팅
  • 기업과의 제휴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광고 수익

블로그로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역시 블로그 배너 광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블로그를 오픈하고 어느 정도 글이 쌓이게 되면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나 애드포스트 같은 블로그 배너 광고를 추가할 수가 있는데요, 독자들이 이런 배너 광고를 클릭하면 일정 수준의 수익을 지급받는 구조입니다.

 

 

위 사진은 제 주식 투자 블로그에서 최근 3년 동안 발생한 애드센스 광고 수입입니다. 3년간 총 4270달러 정도이니, 대략 한달에 12만원 정도의 수입이 발생한 셈입니다. 국내 블로그에서 적용이 가능한 배너 광고 서비스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쓸 수 있는 애드포스트, 티스토리나 워드 프레스 블로그에서 쓸 수 있는 구글 애드센스가 가장 대표적이고 최근에는 다음 애드핏이나 데이블 같은 서비스들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다양한 블로그 배너 서비스를 사용해보면, 결론은 역시 구글 애드센스로 귀결되는데요, 그 이유는 결론적으로 애드포스트나 애드핏, 데이블보다 수익이 훨씬 더 크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배너 광고 수입을 부업이 아닌 전업 수준으로 추구하는 전업 블로거들의 수입은 한달에 수백 만원이 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이런 케이스는 극소수에 불과하고, 단순히 취미 삼아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한달에 만 원 수입이 나기도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블로그 배너 광고 수익을 극대화하여 큰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여기에 최적화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해야 하는데, 이런 블로그는 내가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특정 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지식을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인기가 많은 키워드나 이슈가 되고 있는 실시간 키워드들을 따라잡아 지속적으로 포스팅하면서 양으로 승부를 보는 전략을 취합니다.

제휴 마케팅

제휴 마케팅은 내 블로그에 특정 상품에 대한 홍보 링크를 달고, 독자들이 이 링크를 클릭한 후 구매가 발생하면 해당 상품의 수익의 일부를 리베이트 형태로 돌려주는 수익 구조를 말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블로그 플랫폼을 통해 가장 널리 이용되는 제휴 마케팅은 쿠팡 파트너스입니다.

쿠팡 파트너스는 블로거가 쿠팡 파트너스를 통해 특정 상품의 홍보 링크를 블로그에 게시하고, 이 배너 클릭을 통해 상품 판매가 일어나면, 매출의 3%를 수수료로 지급받는 구조입니다.

 

어디에나 고수는 있지요? 제휴 마케팅을 통해 수익을 발생시키는 방법도 무궁무진하고 이 영역의 고수들은 한달에 1000만원 이상의 수익을 내기도 합니다.

 

체험단 참여

블로그 체험단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특정 상품이나 맛집 등에 대한 협찬을 받고 이에 대한 리뷰 작성을 한 후 본인의 블로그에 올려 홍보해주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책 출판

여러분이 블로그를 특정 주제에 대한 전문적인 내용을 자세히 다루는 방식으로 운영할 경우, 여러분의 블로그의 글 모음은 하나의 훌륭한 '책'으로서의 가치를 지니게 됩니다. 저 또한 제 주식투자 블로그의 내용을 편집하여 '주식투자 ETF로 투자하라'는 책으로 출간한 바 있습니다.

여러분이 유명한 인플루언서가 아니라도 아무 문제가 안 됩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일반적인 책은, 출판사와의 계약을 통해 출판되는 '종이책'이지만, 최근에는 pdf 전자책이 뜨고 있습니다. pdf 전자책은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특정 분야의 노하우를 문서로 짧게 정리해서 pdf 파일 형식으로 변환하여 크몽이나 탈잉, class 101 같은 전자책 판매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pdf 전자책은 수백 페이지의 책이 아니라 여러분의 노하우를 짧게 정리한 노트이기 때문에 20 페이지 정도의 문서로도 얼마든지 만들 수 있고, 누구나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여러분이 유명하지 않더라도 아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온라인/오프라인 강의

온라인/오프라인 강의는 책 출판의 연장선으로 보시면 됩니다. 여러분이 블로그에 전문적인 자료를 충실히 올리면, 여러분의 블로그를 애독하는 독자층이 생겨나게 되고 어느 정도 컨텐츠가 쌓이면 블로그에 공개한 자료들을 모으거나 혹은 공개하지 않은 고급 자료들을 추가하여 유료 강의를 개설할 수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아주 훌륭한 온라인 강의 플랫폼들이 아주 많습니다. 크몽, 탈잉, class 101, 인프런, 패스트캠퍼스 등 너무나 다양하고, 강의 매출의 80%를 강사에게 지급하는 플랫폼도 있기 때문에, 내가 가지고 있는 컨텐츠의 내용이 훌륭하면 얼마든지 이런 온라인 강의에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블로그라는 기반이 없이 바로 온라인 강의를 할 수도 있지만, 여러분이 블로그를 통해 탄탄한 지식 독자층을 확보하고 있다면, 강의 수강생도 쉽게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대단한 장점입니다. 온라인 강의를 바탕으로 오프라인 강의까지도 얼마든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

블로그를 통해 판매할 수 있는 것은 여러분의 지식 상품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개인적으로 제작해서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이 있다면, 비단 책이나 온라인 강의 뿐만 아니라 그 어떤 것도 다 여러분의 블로그를 통해 판매할 수 있지요.

여러분의 블로그의 방문자수와 규모가 커지면 커질수록 블로그는 단순한 글 모음이 아닌, 24시간 365일 내내 자동으로 홍보하면서 영업하는 여러분의 사업체가 되는 것입니다.

지식 컨설팅

이 정도 레벨에 도달하게 되면 여러분은 해당 분야를 전공하지 않았더라도 대중들에게 인정받는 인플루언서이자 전문가로 인정을 받게 되는데요, 이 단계에 도달하면 여러분은 자동으로 여기저기서 컨설팅 의뢰를 받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특정 업체나 언론에 유료로 기고를 요청받기도 하고, 기업체나 기관에서 컨설팅이나 강의, 서비스에 대한 자문을 요청받기도 합니다.

사실 내가 가지고 있는 전공 분야에 대한 역량을 대중들에게 인정받기도 쉽지 않은데, 여러분이 블로그만 제대로 꾸준히 해도 여러분의 전공과 전혀 무관한 분야에서도 전문가로 자리매김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기업과의 제휴

여러분이 블로그를 통해 책을 출판하고, 강의에서 어느 정도 수익을 낼 수 있는 정도가 되면 여러분은 이미 상당한 수의 충실한 '고객'을 확보한 온라인 건물주가 된 상황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비슷한 사업을 하는 다른 업체와 제휴하여 상품과 서비스 판매, 컨설팅 등을 서로 협력하여 추가로 수익을 내는 방식으로 수익원을 확대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어를 잘하는 법' 이라는 주제로 블로그를 개설했다면, 스마트폰 앱 제조업체와 제휴하여 블로그의 내용을 앱으로 구현하여 유료로 판매할 수 있겠지요? 요리에 대한 전문적인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블로그에서 특별히 인기가 많았던 레씨피를 식품 업체와 제휴하여 상품으로 출시할 수도 있습니다. 방법은 정말 다양하고 무궁무진합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지식과 정보가 돈이 되는 세상에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소개해드린 방법 외에도 정말 많은 수익 구조가 있지만, 블로그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은 대부분 이 카테고리 내에 속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어떻습니까? 별 볼일 없다고 생각한 블로그의 가능성이 정말 무궁무진하지요?

그렇다면, 이 많은 수익 구조 중에서 우리는 어떤 수익 구조를 찾아서 집중하는 것이 좋을까요? 어떤 수익 구조가 가장 여러분에게 적합하고, 장기적으로 큰 수익을 안겨줄 수 있을까요?

다음 포스팅(클릭)에서 확인하겠습니다.

<블로그 내용은 시리즈로 이어져 있습니다. 맨 처음부터 보고 싶으신 분은, 이 곳을 클릭해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