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블로그 완전 정복

블로그 글 잘 쓰는 4가지 방법 (16)

지식 발전소 2021. 10. 6. 16:37
728x90
반응형

모든 준비가 끝났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블로그 글을 써봅시다. 이제 여러분은 아웃라이너로 미리 만들어 둔 목차에 따라 편하게 글을 써 나가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쓰면 안되겠지요? 글 쓰기 전에 어떻게 해야 글을 잘 쓸 수 있는지 원칙부터 살펴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글을 잘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구체적인 방법이 뭔가요?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편하게 써라

제가 지금까지 지식형 블로그를 구축하는 방법과 절차에 대해 차례대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블로그 글을 작성하는데도 어떤 엄격한 규칙이나 원리가 있을 거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절대적인 공식은 없습니다. 너무 모든 것을 공식화하고 규칙처럼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제가 제시하는 것도 제 나름대로 터득한 개인적인 노하우이지 절대적으로 옳고 모든 사람이 반드시 따라야 하는 법칙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본격적으로 블로깅하는 여러분에게 이렇게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솔직담백하게, 편하게, 생각이 가는 대로 일단 써보세요

 

블로그 글은 쓰다보면 자연스럽게 늡니다. 그리고, 어떤 식으로 글을 전개하고 전달해야 할 지도 자연스럽게 자신만의 방법으로 터득하게 됩니다. 이런 것들은 일단 시작 단계에서는 그 누구의 충고나 조언도 받지 않고 자연스럽고 편하게, 여러분이 쓰고 싶은대로 글을 쓰기 시작할 때 터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여러분이, 일단은 아주 편하게 부담갖지 말고 글을 써보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여러분의 블로그 글은 대학입시용 논술 평가가 아닙니다. 누가 뭐라고 하는 사람도 없고, 블로그 글을 잘 쓰고 못 쓰고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기준 같은 것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여러분의 블로그에 쓴 글은 100점 만점의 글이고 세계 최고의 글이라는 자신감을 가지고 즐겁고, 편하게 글을 쓰시기 바랍니다. 이게 블로그 글을 쓸 때 가장 중요한 팁입니다.

글쓰기의 전문가들처럼 완벽한 글을 쓰려고 몇 시간씩 절대 고민하지 마세요. 오히려 일기처럼 편하게 작성한 글이 블로그에서는 더 잘 통하기 때문입니다. 정해진 주제와 목차, 제목에 따라 여러분이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그냥 쓰고 싶은 대로 쓰면 됩니다.

길게 글을 쓰지 말고, 짧은 포스팅을 여러개 작성하라

글을 쓰다 보면 열정이 넘쳐서, 한 개의 포스팅에 지나치게 많은 정보를 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포스팅이 길어지면 읽기가 지루해지고 집중력도 떨어지기 때문에 한 포스팅을 길게 쓰는 것보다 짧은 포스팅 2~3개로 나누어 쓰는 것이 좋습니다. 포스팅에 담아야 할 내용이 많다면, 제목을 2개로 분리해서 독립적인 글로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긴 글 하나를 쓰는 것보다 짧은 글 2~3개를 쓰는 것이 훨씬 유리하고, 블로그 포스팅 개수를 늘리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한 개의 글은 3~5개 정도의 소단락으로 구성하라

블로그 글을 뉴스 기사처럼 쓰는 사람이 있습니다. 소제목도 없이 그냥 소설이나 뉴스 기사처럼 줄글로 쓰는 경우가 있는데, 신변잡기적인 이야기가 아닌, 지식을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블로그에서는 절대적으로 피해야 하는 형태입니다. 소제목이나 단락 구분이 없으면, 체계적으로 지식을 전달하기도 어렵고 독자 입장에서도 정리가 안되고 산만한 느낌을 받기 때문입니다.

한 개의 포스팅은 3~5개 정도의 소단락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고, 소단락이 시작되기 전에는 소제목(헤더)을 반드시 붙여 새로운 내용을 전달하도록 구분을 지어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단락으로 구분짓고, 헤더를 붙여야 검색 엔진에도 훨씬 더 잘 노출됩니다. 소단락 개수가 너무 많으면 독자의 집중력이 흐트러지기 쉽고 글이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한 개의 포스팅은 3~5 개 정도의 소단락으로 구성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블로그 제목 잘 짓는 법

블로그 포스팅에서 제목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제목에서 끌리지 않으면 독자들은 클릭조차 안하기 때문입니다. 제목 잘 짓는 법은 검색어를 입력하고 나오는 프로들의 제목 짓기를 따라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검색어를 입력하면, 연관 검색어나 조회가 많은 검색어 구성이 뜨는데, 이런 것들은 해당 검색어를 바탕으로 많은 사람들이 검색한 것들이기 때문에, 이런 방식으로 제목을 구성하면 검색에 많이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왠지 유익한 정보가 있을 것만 같은 노하우 성격의 제목을 사용하는 방법도 상당히 유용합니다.~ 하는 방법, ~하는 이유, ~ 하는 노하우 10가지 같은 형식도 적극적으로 이용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단순히 '주식 투자 잘하는 법' 이라는 두리뭉실한 제목보다는, '1달에 1번 매매 가치 투자로 연 20% 수익을 올리는 방법' 처럼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수치에 기반을 둔 제목이 훨씬 더 끌리게 마련입니다.

사람들은 노하우가 담긴 글을 좋아하고 유익한 정보는 지인들과 쉽게 공유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바이럴 마케팅이 되는 데도 유리합니다. ~ 하는 방법, ~ 관한 노하우 등의 은 페이스북을 비롯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공유될 확률이 높아 블로그 글 홍보에도 엄청나게 큰 도움이 됩니다. 정보나 노하우를 모아둔 자료성의 글들도 매우 전달이 잘되기 때문에 제목을 지을 때 항상 이런 방법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글을 잘 쓰는 법,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됩니다!

728x90
반응형